티스토리 뷰


아이폰 ios 다운그레이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애플에서 그동안 패치를 통해 오래된 배터리를 가지고 있는 기기일수록 아이폰을 성능을 저하시겼다는 논란이 사실임을 인정해서 전 세계 아이폰 유저들이 동요를 하고 있지요.

가장 괘씸한 것이 바로 소비자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않고 패치를 진행해 왔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소비자들은 내 아이폰이 노후되서 느려지는 거겠거니 하면서 최신 아이폰으로 교체를 고려하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저도 아이폰 6플러스를 2년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언제부터인지 최신 업데이트 패치를 할 수록 폰의 작동이 느리다는 느낌을 받고 있었습니다. 아이폰의 가장 큰 장점이 쾌적한 UI의 동작인데 이것이 언제부터인가 그리 쾌적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 느려지는 패치는 iOS 10.2.1 부터 적용되기 시작했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폰 다운그레이드를 통해 10.2 버젼을 돌아가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럻게 10.2로 iOS 다운그레이드를 해두면 앞으로 애플에서 새로운 패치를 통해 그동안 성능저하를 일으킨 부분을 없애기 전까지 다시 속도 저하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그럼 지금부터 아이폰 다운그레이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방법이 혹시 중간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꼭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진행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우선 아이폰의 모든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다운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간 혹시 벽돌이 될수도 있기때문에 꼭 데이터와 정보는 백업을 해두도록 합니다.




우선 아이폰 뒷면에서 모델명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이제 다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ipsw.me/device-finder



아까 확인한 모델명을 입력하면 해당 모델에 대한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중에 전원관리 업데이트 적용되기 전인 10.2 버젼을 다운 받습니다.



이제 아이폰을 DFU 초기화 모드로 진입해야합니다. 방법은 아이폰을 종료하고 USB를 컴퓨터에 연결한후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전원과 홈버튼을 함께 누르고 10초를 기다린후 사과마크가 나온 후 10초 후에 전원에만 손을 떼고 홈버튼은 계속 눌러주면 아이튠즈 연결화면으로 바뀌고 컴퓨터에서 복구 모드에 있는 기기를 발견했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렇게 진행되어야 정상으로 DFU 모드로 진입한것입니다. 만일 안된다면 다시 처음 부터 시도해 봅니다.



컴퓨터의 아이튠즈에서 복원버튼이 보일텐데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펌웨어를 찾을 수 있는 탐색창이 열립니다. 그럼 아까 받아 두었던 펌웨어 파일(ipsw)을 찾아 선택해 주면 iOS 다운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꼭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클릭을 해야 탐색창이 나옵니다.


이렇게 해서 아이폰 다운그레이드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꼭 백업을 해두어야 하고 중간에 벽돌상태가 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도하도록 합니다.


 



이상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는데 저는 혹시나 잘못되는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드릴 수 없으니 꼭 본인 판단하에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