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말정산 작성 간단하게 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들에게 제2의 보너스라고도 하는 연말정산, 잘 하면 보너스가 되기도 하지만 잘못하면 추가로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도 있지요..

가장 중요한 점은 작년에 사용한 금액에서 공제부분을 놓치지 않고 모두 기입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연말정산 작성이 아주 쉬워 졌기 때문에 직장에서 대신 해주지 않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혼자 진행해 볼수 있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말정산 작성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국세청 홈텍스(hometax.go.kr)로 접속하면 3가지의 커다란 버튼이 나옵니다. 첫번째 버튼을 클릭하여 공제항목 조회 및 다운로드를 하도록 합니다.




▼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 조회/발급' 화면으로 가서 아래와 같은 공재항목을 모두 클릭하여 조회를 합니다. 다음으로 pdf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 이제 다시 맨 처음화면으로 이동한 후 두번째 버튼인 '편리한 연말정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화면왼쪽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공제신고서 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 기본사항 입력입니다. 본인의 정보와 맞는지 확인하고 입력후에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부양가족 입력화면입니다. 부양가족 사항을 모두 입력해 주면됩니다. 단, 연말정산을 따로 하는 부양가족은 제외하도록 해야 하겠죠?




▼ 이제 마지막으로 공제항복별 지추령세 작성화면입니다. 여기에서 아주 다운로드 받아 두었던 공제목록 파일을 참고하여 각 소득공제항목에 대해 금액을 입력해 주면됩니다. 수정버튼을 클릭하여 열린 화면을 통해 입력하면 됩니다.

또한, 종교기부금과 같이 소득공제 화면에서 조회가 안된 항목들도 추가로 입력해 주고 별도의 서류를 준비하여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이렇게 모든 공제항목을 입혁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고 최종적으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연말정산 작성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예전에 비해 상당히 간소화 되었기 때문에 혼자하셔도 충분히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득공제자료를 조회후 다운받은 후 이를 토대로 공제항목을 모두 입력해 주는 점이 포인트라고 할 수있겠습니다.